본문 바로가기
  • 폴라리스 오피스 기술 블로그
Polaris Office Story/Guide

[아틀라시안] Cloud 전환에 대한 오해와 팩트

by 인프라웨어 2021. 1. 20.

Jira, Confluence 등의 아틀라시안 제품을 Server 라이선스를 사용하던 분들이 아틀라시안의 'Server 라이선스 종식' 선언 이후, Data Center 혹은 Cloud로의 전환을 고민하고 계십니다. 특히나 Cloud로의 전환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도입에 앞서 관리, 보안, 비용 등의 걱정을 내비치시곤 하시는데요, 일반적으로 Cloud 라이선스에 대하여 오해하고 있는 부분들도 많아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집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Cloud 전환에 대한 오해와 팩트! 여러분의 의사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참고 <2021년 아틀라시안 라이선스 변경 정책>

 

1. Server 가 Cloud 보다 안전하다? 

 

아닙니다. 특히나 한국에서는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신뢰도가 낮습니다. '당연히 우리 서버에 모든 데이터를 보관해서 내부에서 관리하는 게 안전하지!'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일반적인 온프레미스 환경(Server/Data Center)에서 팀원은 한 번의 로그인으로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로 보안이라는 단계를 통과하면 이들은 원하는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한 번의 피싱만으로 시스템 내 모든 데이터가 노출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틀라시안은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 표준을 기반으로 '제로 트러스트' 보안을 구현합니다. '제로 트러스트' 보안은 ‘아무것도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내포한 접근 방식으로 모든 사용자와 모든 도구에 보안 체크 포인트를 적용합니다. 시스템은 ID와 기기 자격 증명을 확인하며 각 도구 간의 보안 게이트 역할을 하여 철저하게 데이터 보안을 유지합니다. 아틀라시안은 어떻게 최고 수준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아틀라시안 보안 센터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 Cloud는 소규모 기업을 위한 라이선스이다?

 

아닙니다. 실제로 포춘 500대 기업 중 80%는 Atlassian Cloud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월 활성 사용자는 1천만 명입니다. 또한 190개 국가에 걸쳐 170,000개 고객사에서 Atlassian Cloud 제품을 사용합니다. MAU가 천만이 넘는 글로벌 기업에서 Atlassian Cloud를 믿고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Cloud는 컴퓨팅 성능 및 기능의 측면 모두에서 비즈니스와 함께 확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Atlassian에는 Standard, Premium 및 Enterprise로 구성된 유저 티어에 따른 Cloud 플랜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플랜의 티어가 높아질수록 더 큰 규모와 복잡한 조직을 위한 고도화된 기능 및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3. Cloud는 Server보다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구독형인 Cloud와 일회성인 Server 라이선스를 비교하며 일반적으로 Cloud가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클라우드의 효율성을 간과한 것입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Server 라이선스가 저렴해 보입니다. 하지만 총 소유 비용(TCO)을 고려하신다면 Cloud를 통한 비용 절감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비용을 고려할 것인가 아니면 IT 업무 시간과 서버 교체 등의 모든 부가 비용을 포함한 총 소유 비용을 고려한 장기적인 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것인가로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Cloud 애드온은 Server 애드온보다 개수가 적고 제한적이다?

 

아닙니다. Server를 사용하는 경우, Cloud로 전환하는 데 가장 큰 우려 사항 중 하나는 애드온입니다.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Cloud 애드온의 수는 현저히 적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틀라시안 마켓플레이스에는 2,500개 이상의 Cloud 애드온이 등록되어 있으며 지속해서 추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나 아틀라시안에서 Server 애드온의 종식도 발표한 만큼 대다수의 Server 애드온이 Cloud 버전의 애드온도 릴리즈하게 될 것입니다.

 

 

 

5. 기존에 사용하던 Server 애드온을 Cloud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다?

 

아닙니다. Jira Cloud Migration Assistant Confluence Cloud Migration Assistant 와 같은 Atlassian의 마이그레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여 현재 팀에서 사용 중인 Server 앱과 Cloud에서 사용 가능한 앱에 대해 가이드, 계획,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도와줍니다. 현재 일부 애드온의 경우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공급업체에 문의해야 하지만, Atlassian에서는 Server 앱 데이터를 Cloud로 이동하는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고객사에서 직접 Cloud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기 어려운 점이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절차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파트너사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Cloud 마이그레이션 문의는 AtlassianBiz@infrawareglobal.com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6. Cloud 구축이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완성도가 낮아 잦은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아닙니다. Atlassian에서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테스트하고 신규 기능, 보안 업데이트 및 패치를 위해 잦은 릴리스 진행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는 제품의 완성도와는 별개입니다. 작은 업데이트를 빈번하게 제공하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 또는 2년 단위로 업데이트한다면 일부 경우에는 새 기능 또는 인터페이스 업데이트에 대한 학습 시간 및 적응 시간이 필요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Server와 비교했을 때 Cloud는 잦은 업데이트로 번거로움 느끼실 수 있지만 작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인프라웨어테크놀러지 | 엄태철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9 대륭테크노타운 18차 1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9-86-08147 | TEL : 02-6190-7513 | Mail : partner@infrawaretech.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110111-367640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