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폴라리스 오피스 기술 블로그
Atlassian Story/News

2021년 Atlassian 라이선스 정책 변경 안내

by 인프라웨어 2020. 11. 30.

최근 Atlassian에서 Server 라이선스의 신규 판매 종료 및 가격 인상을 발표하며, Cloud로의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갑작스럽게 발표된 정책 변경에 당황하셨을 분들을 위해 인프라웨어에서 주요 변경 사항을 정리해 드립니다.

(* 내용 원본: www.atlassian.com/migration/journey-to-cloud )


Server 주요 변경 사항

1) Server 라이선스 신규 판매 중단

2021년 2월 2일 부로 Server 라이선스의 신규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기존 Server 고객의 경우 제품 사용에 문제는 없으며, 신규로 Atlassian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신규 구매 고객의 경우, Server 라이선스가 아닌 Data Center 혹은 Cloud 라이선스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2) Server 라이선스 가격 인상

2021년 2월 2일 부로 제품 갱신(renewal) 및 유저 수 업그레이드(upgrade) 가격이 인상됩니다. 제품 별, 유저수 별로 인상률은 상이합니다. Atlassian 주요 제품의 인상된 가격 테이블은 하기 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 텍스틑 전년대비 인상률을 의미합니다.

 

- Renewal 

 

- Upgrade

 

3) Server 라이선스 공식 지원 중단

2024년 2월 2일 Atlassian Server 라이선스 지원이 공식 중단됩니다. 이후에도 제품을 사용하실 수는 있지만 유지보수, 업데이트, 애드온 추가 및 설치 등의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Data Center 주요 변경 사항

1) Data Center 라이선스 가격 인상

2021년 2월 2일 부로 Data Center 라이선스의 신규 구매 및 제품 갱신(renewal) 가격이 인상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부분은 '신규 구매' 케이스입니다. Renewal 인상률은 Server 라이선스와 유사하지만, 신규 구매의 경우 Jira와 Confluence에 한하여 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됩니다. 특히나, 국내 대다수의 고객사가 포함되는 User Tier 단위인 500명, 1000명 구간에서의 인상률이 가장 높습니다. 

 

- 신규 구매

 

- Renewal

 

 

2) 일부 Add-on 기본 Bundle로 제공

유료 모델이었던 일부 애드온이 2021년 2월 2일 부로 Data Center 제품 기본 번들로 탑재됩니다. 무료화되는 애드온은 하기와 같습니다.

제품 애드온
Jira Software Advanced Roadmap
Jira Service Desk Insight Asset
Confluence Team Calendar

 

 

3) 21년 4Q Bamboo 출시

사용자들의 많은 요구에 따라 Data Center 버전 Bamboo가 출시됩니다. 출시 일정은 2021년 4분기로 예정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결론

'자,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되는건데?' 라고 물으신다면 Data Center와 Cloud으로의 전환을 빠르게 결정하시고 움직이시라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존 Server 고객의 Data Center 및 Cloud 전환 혜택은 실사용자 수에 따라, 기간에 따라 할인율이 상이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어, 우리 기업의 경우 어떤 라이선스로의 전환이 유리할지, 어느 시점에 하면 가장 합리적일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기업 환경마다 대응 방안은 상이하겠지만 가장 확실한 부분은 이와 같습니다.

 

1) 250인 이하의 사용자는 Cloud로 전환이 가장 합리적

2) Data Center의 전환 시 21년 2월 2일 이전 진행이 합리적

 

더 상세하게 Cloud나 Data Center로의 전환과 관련한 견적, 마이그레이션 방법, 우리 기업의 할인 혜택 등 궁금한 내용있으시면 하기 메일 주소로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메일: AtlassianBiz@infrawaregloba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인프라웨어테크놀러지 | 엄태철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9 대륭테크노타운 18차 1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9-86-08147 | TEL : 02-6190-7513 | Mail : partner@infrawaretech.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110111-367640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