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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lassian Solution을 활용한 소통/협업 프로세스 개선 지원

by 인프라웨어 2018. 11. 6.


Atlassin Solution 을 활용한 소통 및 협업 프로세스 개선 지원




협업/소통 이란 ?

이해관계자들이 소통과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행동



그러나, 경영진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의 3분의 2가 조직에서 소통이 잘 안된다고 평가를 내렸습니다.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왜 협업/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걸까요? 

  • 협업 / 소통 Tool의 부재
  • 조직 내 소통하고 공감하는 문화 결핍
  • 애매하고 일방적인 업무 지시 / 부적절한 피드백


Atlassian Solution을 활용한 인프라웨어의 

협업/소통 프로세스 개선 지원 방안 



1. 컨설팅 진단을 통한 TO-BE 설계

1, 2차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을 통한 Atlassian 제품 활용 TO-BE 제시

소통 관리 프로세스의 구현


2. 정기방문을 통한 지속적인 협업/소통 컨설팅 진행

변하지 않는 프로세스는 잘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죽은 프로세스일 가능성이 큼

분기 1회 이상의 정기 방문으로 지속적인 소통 프로세스 보완 


3. 지속적인 교육 및 가이드

협업 부서간 소통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Key-man 육성지원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Atlassian 제품 커스터마이징 및 Add-on 활용 가이드




Atlassian Solution을 활용한 인프라웨어 테크놀러지의 

협업/소통 프로세스 개선 지원 사례


Jira Software 제품 활용


개발 프로세스 개선

전사 개발 프로세스에 운영 Legacy system 간 이력 Tracking 및 협업 공유를 할 수 없어, 이메일을 통하여 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전체 개발 프로세스와 조직이 거대화되면서 각각의 Legacy system 이력 추적과 소통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Jira Software와 인터페이스 구축하여 연동하였습니다.




Jira ServiceDesk를 통한 Agile+ITSM 운영관리 최적화


다양한 플랫폼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릴리즈하고 있습니다. 매일 쏟아지는 이슈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어 비즈니스에 Critical 한 이슈를 적기에 수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 하였습니다. 이메일이나 전화로 업무 요청/지시하는 관습대신 Jira AgileService Desk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요청/이슈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IT 요구사항 관리 개선

- 기존 : 전화, 이메일을 통한 요청의 관리 및 추적성 부재
- 개선 : JIRA Service Desk 플러그인 활용으로 ITSM 확장 가능
- IT 요구사항 효율적인 관리로 처리 지연시간이 감소
- 업무 병목현상을 적재적소에 발견하고 효율적인 업무 분배 가능


Agile 기능 활용 개선

- 비개발 직군의 사용자도 손쉽게 Agile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현 및 가이드 지원

프로젝트 관리자 및 리더의 업무 관리 개선
협업 담당자간 직관적이고 명료한 이슈 및 문서 공유
Drag&Drop 이용,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
빌트인 또는 에드온 형식의 가젯 제공

- 애자일 보드 적용으로 Project 분배 및 관리 효용성 제고 ( Kanban / Scrum)



Add-on 활용 가이드


Jira를 통한 타 업체간 협업 효율 개선


G사와 X사는 디자인 목업을 공유하여 구현 개발하는 협업 관계입니다. 기존에는 이메일로 목업 이미지를 전달하고 업무 내용을 설명/관리하는 비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였습니다. 또한 업무 진척 및 현재 리스크 등을 분석하기 어려워 Jira 기반으로 협업을 진행하였고, 기존 업무 솔루션들에 맞는 적절한 Jira Add-on을 발굴/적용시켜 Jira 이슈에 목업을 직접 연동 공유함으로써 협업 효율성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협업 프로세스 진단

- JiraConfluence의 기능으로 협업 프로세스를 모두 만족시키기 어려움
- 프로세스 진단을 통해 적합한 Add-on 발굴 (단순하게 인기 add-on 판매 지양)

- 프로세스에 필요한 커스터마이징 연계

Add-on 기능 활용 개선

- 협업 부서간 needs에 맞는 Add-on 구성
- 해당 Add-on 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 구축
-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Add-on 활용 개선



Confluence 제품 활용


문서 버전 관리와 협업 소통 개선


A사는 잦은 조직개편과 담당자 변경으로 협업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메일을 통한 협업은 미스커뮤니케이션, 이력 추적 난항이 발생하였습니다. Conflunece 기반으로 협업 업무를 진행한 이후 기존 문제점이 크게 개선되었고, 각 팀별 업무 space를 활용하여 지식 공유로 스킬업하고 업무 공유로 회의 시간 감소 효과를 얻었습니다. 지금은 고도화 단계로 ERP, 인트라넷의 정보를 Confluence 기반 실시간 Report 로 가공하여 보고서 작성 loss를 줄이고 있습니다.



문서 관리 개선

기존에 협업 담당자간 업무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 미스 및 정보 누락 발생
- 협업 담당자 간 동일 문서/첨부 파일을 가지고 커뮤니케이션 가능 및 이력관리
- 기본 제공 기능 외에도 다양한 Add-on으로 문서의 품질 개선
- 여러 단계의 보안 설정을 통해 문서 보안 리스크 감소

Jira 및 Add-on, 커스터마이징으로 활용도 극대화

Jira 이슈 통계 및 리스트 조회 연동
- KMS(지식관리시스템)으로 활용 가능
- TeamCalendar Add-on으로 협업 개선
- 커스터마이징 개발을 통한 실시간 Report Solution으로 구현하여 보고서 업무 loss 감소

- 회의록, 요구사항관리, 제품기획서 등으로 활용하여 협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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